Choisir la France – 프랑스를 선택하세요

 

프랑스는 현재 전체 학생인구의 12%에 달하는 26만명 이상의 외국학생들이 고등교육 과정을 밟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미국, 영국에 이어 세 번째로 외국유학생이 많은 나라이다.

 

오랜 전통의 과학 연구와 혁신의 힘

프랑스의 경제적인 성공은 우주, 교통, 전자, 통신, 화학, 생명공학, 보건학, 수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활동을 통해 이룩한 성과에서 비롯되었으며 최근 고등교육과 연구의 교류 및 상호협력을 위해 새로이 설립된 PRES(Pôles de Recherche et d´Enseignement Sup-érieur)는 국제적 수준을 지닌 교육적 성과를 지속•발전시키려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프랑스는 현재 세계 제5위의 경제대국으로서 외국의 투자협력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다양성과 효율성의 프랑스 교육시스템

국공립, 사립 그리고 국제적인 명성의 연구소 등 3,500개 이상의 고등교육기관 네트워크는 최고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83개의 국립대학, 200여 개의 이공계 학교, 200여 개의 상경계 학교, 120여 개의 국공립 예술학교 그리고 20개의 국립건축학교로 구성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3,000개 이상의 전문 교육기관들이 사회사업, 의료부문, 관광, 스포츠, 패션, 디자인 등의 특정분야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또한 고등학교에서 진행되는 기술전문 자격증(BTS) 취득 준비과정 또는 그랑제꼴 준비과정(CPGE)등이 존재한다.

 

높은 수준을 지닌 교육의 보증수표, 프랑스

2007년에 프랑스는 237억, 즉 국내 총생산의 1.3%에 준하는 비용을 고등교육 진흥을 위해 투자하였다. 이러한 금전적 지원은 교육 과정의 높은 수준을 보장하는 원천이 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국립 교육기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비의 상당부분을 국가에서 직접 지원 (한 학생당 연간 8,000~14,000유로)하여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기여하고 있다. 다시 말해 프랑스의 학비는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양질의 교육 수준을 보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프랑스 학생지원 제도의 또 다른 특징은 자국 학생과 외국 학생에 대한 차별이 없다는 점이다. 입학 조건, 수여학위, 등록금 모두가 동일한 조건으로 적용된다.

 

유럽의 중심, 프랑스 생활의 이점

 

안정적인 생활 환경

프랑스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도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국가차원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통해 안정적인 유학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외국인의 신분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보건제도, 편리한 대중교통, 특히 거주지원금은 학생들의 생활에 큰 도움이 된다. 게다가 학생이라면 식당, 박물관, 체육관 등의 시설들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도심 밖에서는 반짝이는 해변부터 장대한 산맥에 이르는 천혜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으며 프랑스의 생기 넘치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여러가지 여가 활동을 누릴 수도 있다.

 

활발한 문화활동

문학, 영화, 박물관, 연극, 오페라, 까페, 요리, 그리고 패션은 프랑스인들의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녹아있으며, 지역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축제들을 통해 프랑스 문화의 역동성과 다문화에 대한 개방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다.

 

유럽의 중심지

무려 9개의 국가와 접경하고 있는 프랑스는 유럽 전반을 관찰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암스테르담, 런던, 베를린, 브뤼셀, 바르셀로나, 뮌헨, 밀라노 등의 유럽의 유명도시들은 방학, 심지어는 학기 중에도 주말을 이용해서 다녀올 수 있다.

프랑스는 경제, 사회, 정치부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프랑스의 많은 고등교육 기관들은 유럽시장에 대한 관점을 다루는 프로그램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유럽 교환 프로그램 또는 현지 기업에서의 인턴십은 프랑스 생활 뿐만 아니라 유럽 전반에 대한 현황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세계인의 언어, 프랑스어

5개 대륙, 32개의 국가에서 공식언어로 사용하는 프랑스어는 전세계에서 2억명 이상의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이다. EU의 세 수도인 브뤼셀, 룩셈부르크, 스트라스부르는 모두 프랑스어권 지역이며,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세 언어가 업무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프랑스어는 또한 UN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두 언어 중 하나이며, 국제올림픽 대표부 및 아프리카 연합의 공식언어이기도 하다.

 

프랑스 고등교육 제도

 

국제적인 문호개방은 수년 전부터 프랑스 고등교육 정책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프랑스대사관 교육진흥원 CampusFrance는 이러한 정책을 이행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프랑스 고등교육 제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과정이 마련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는 것이다.

장기/단기과정, 일반/응용과정, 직업전문과정/연구과정 등 다양한 고등교육 과정이 국립대학과 사립학교에 개설되어 있으며, 각 과정은 입학자격조건, 교육기간, 교육방식 등에 있어 나름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목적에 부합하면서 과정이수 후 공신력있는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법학, 의학, 사회과학 등 몇몇 분야는 대학에만 과정이 개설되어 있지만 이공계, 상경계, 예술과 같은 분야는 각기 다른 학생선발방식, 교육기간, 교육방식, 목표를 갖고 있는 대학, 전문학교, 또는 공공/사설 교육기관 가운데 자유롭게 선택해서 학업을 진행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바깔로레아(Baccalauréat)’학위를 취득해야만 중등교육 과정을 이수했음을 공식 승인받게되며 고등교육 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바깔로레아는 고등교육과정의 첫 번째 학위이기도 하며 한국에 경우 대학 합격증에 준한다.

 

프랑스의 다양한 고등교육 과정은 외국 학생들에게 자신이 이수한 교육과정과 학생 각자의 필요에 부합하는 교육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초교육에서부터 최고 전문가 과정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고등교육 과정과 학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업계획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랑스 교육의 우수성은 수도인 파리에만 집중되는 것이 아니다. 대학을 비롯해 명문 상경계, 이공계 학교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최고 수준의 교육기관들이 프랑스 전역에 배치되어 있다. 또한 모든 대학이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학문적, 교육학적 측면에서 동일한 규정과 준수사항이 부과된다.

 

자국에서 고등교육을 이수중인 모든 외국인 학생들은 자격조건을 충족시킬 경우 프랑스 고등교육 과정에 입학을 신청할 수 있다. 외국 학위와 프랑스 학위 사이의 동등자격 심사와 관련해 프랑스 교육부가 지정하는 별도의 획일화된 규정은 없다. 해당 교육기관이 학칙에 의거해 입학허가 여부 및 입학 수준을 결정한다.

국립대학의 학사과정 1, 2학년(Licence 1, 2)이나 국립건축학교에 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프랑스어 성적(TCF-DAP, TEF 또는 Delf, Dalf)을 동반한 사전입학신청절차(DAP)를 반드시 거쳐야만 한다.

상기 경우의 입학과 유럽연합 이외 국가 학생들의 입학과 관련해서는 캠퍼스프랑스가 입학 희망년도 1월 정도에 서류 접수 및 사전 면접을 담당하고 있다(일반적으로 1월 말 원서접수 마감). 국립대학 학사과정 3학년(Licence 3) 또는 석사과정 지원시 캠퍼스프랑스 컨소시엄에 가입된 학교인 경우, 마찬가지로 캠퍼스프랑스를 통해 지원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각 지원 대학 사이트에서 확인). 이를 제외한 다른 모든 경우의 입학신청은 개별적으로 학교에 직접 지원한다.

 

프랑스 고등교육 학위

 

프랑스 고등교육 시스템은 유럽 고등교육 시스템 단일화에 발맞추어 그와 동일한 체계를 가지고 있다. 학사, 석사, 박사로 구성된 LMD시스템은 고등교육 기간내에 이수한 학기 수에 근거하는 시스템이며 ECTS(European Credits Transfer System)라 불리는 학점체계는 유럽 전역의 고등교육 기관에서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 학사 = 6학기 = 180 ECTS(Bac+3:바깔로레아 취득 후 3년)
• 석사 = 10학기 = 300 ECTS(Bac+5:바깔로레아 취득 후 5년)
• 박사 = 16학기(Bac+8:바깔로레아 취득 후 8년)

 

• 국립고등교육기관에서 수여되는 국가학위는 모두 동일한 가치를 갖는다.

• 이공계 학교에서 수여되는 엔지니어 학위 역시 국가학위로 <엔지니어 학위위원회(Commission des Titres d´Ingénieur)>의 인증을 받는다.

• 상경계 학교 또한 국가의 인증을 받은 학위을 수여하며, 이는 교육부에서 인증하거나 특정학교에 부여되는 고유의 라벨을 통해 인증받기도 한다.

• 예술학교 및 각종 분야의 전문학교에서도 국가 인증의 학위를 수여한다.

Choisir-la-France

 

※ ECTS

유럽 고등교육 기관의 상호학점 교환체제로, 1년에 60ECTS를 이수해야 한다.

상세정보 : http://ec.europa.eu/education/lifelong-learning-policy/doc48_fr.htm

 

※ 참고

자국의 고등교육기관에서 학업중인외국인 학생들도 입학 자격 요건에 따라 프랑스 고등교육기관에 입학 지원을 할 수 있다.

 

박사과정

 

석사 과정을 이수한 모든 학생들은 박사 과정에 지원할 수 있다. 박사 과정은 최소 3년 동안 진행되며 논문 통과 후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과학 연구 – 프랑스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핵심 분야

프랑스는 지난 2006년 GDP의 2.16%(약 380억 유로)를 공공 및 민간 연구활동 기관에 지원하였다. 2008년에는 6만 7천여 명의 박사 및 21만여 명의 연구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 중 50% 가량이 공공 연구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005년부터 지원, 투자 및 연구 평가를 위한 다양한 방식을 새로이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과학 연구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술 진보를 실현하기 위한 프랑스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ANR(Agence Nationale de la Recherche)-새롭게 창설된 국가기관으로 연구 프로젝트의 재정적 지원을 담당하는 곳이다.

• PRES(Pôles de Recherche et d´Enseignement Supérieur)-고등교육 연구단지,  RTRA(Réseaux Thématiques de Recherche Avancée)-심화연구 테마 네트 워크, CTRS(Centres Thématiques de Recherche et de Soins)-연구관리 테마 센터 등과 같은 기구의 설립과 각 연구소와 기업의 연구개발팀에 대한 지원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박사과정

박사과정 교육기관(École doctorale)에 연계되어 있는 연구팀 및 연구협회(Unité de Recherche)와 진행하게 된다. 대부분의 박사과정은 대학 내에서 진행되며, 연구 주제에 따라 연구팀을 조직하게 된다. 이 연구팀들은 박사과정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학문적 일관성을 지닌 프로젝트 실행을 담당한다.

박사과정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해당 교육기관에 직접 문의해야 한다.

프랑스 박사과정 학생 중 1/3은 외국인이다.

(이공계 : 38%, 인문학 : 38%, 법학 : 11%, 경제학 : 11%)

 

박사과정 재정지원

박사과정 기간 동안의 재정적 지원문제는 과정등록시 전제 요구조건이 될 수 있다.

 

박사과정 지원계약(Contrat doctoral)

기존의 연구비 지원 시스템은 2009년 4월 이후 새로운 공공 재정지원 정책을 통해 변동되었으며 이를 통해 전문적인 연구경험이 박사교육과정의 필수적인 요소라는 측면을 강화하고 있다. 본 재정지원과 관련해서 석사, 또는 그에 준하는 학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나이에 제한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이 계약은 3년 간 지속되며 일반적인 근로계약과 동일한 혜택을 누리게 된다.

계약 조건은 모든 프랑스 고등교육기관 및 연구기관에 동일하게 적용되며 최소 월 1,650~2,000유로 정도의 수입을 보장받는다. 선발은 해당 박사과정 교육기관에서 전담한다.

 

학술연구산업협약(Conventions Industrielles de Formation par la Recherche : CIFRE)

CIFRE를 통해 젊은 연구원들은 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논문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지원자들은 외부의 연구팀과 함께  R&D(Research & Development)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할 수 있다. CIFRE의 지원금 혜택을 받는 연구원들은 석사 또는 석사 학위에 준하는 엔지니어 학위를 보유해야 한다.

www.anrt.asso.fr

 

국제 공동 박사논문과정

프랑스 고등교육 기관과 외국의 교육기관과의 협약에 의해 학생들은 양국에서 공동 박사논문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 협약이 맺어진 2개 교에서 각 학교의 논문 지도교수의 책임하에 학업을 진행.

• 일정기간 동안 두 기관을 번갈아가며 논문 준비.

• 논문에 사용될 언어는 협약서 상에 명시.

• 논문 심사는 한 번만 이루어지며, 두 개의 박사 학위 취득.

 

국제 공동 박사논문과정의 경우 재정 지원 역시 수반되는데, 이는 지원자의 이동에 드는 비용을 지원해주기 위한 목적에 있다.

 

박사과정 교육기관 연합(Collèges doctoraux)

Collèges doctoraux는프랑스와 외국대학 박사과정 학생들의 국제적인 교류를 통해 상호협력과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www.egide.asso.fr/fr/programmes/bfe/

 

국립대학

 

영미권의 대학들과는 달리 프랑스에서의 사교육 시설은 아직 15% 이하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1257년 설립된 파리의 소르본 대학부터 최첨단의 학문을 다루는 니스의 소피아 앙티폴리스 대학까지, 프랑스에는 국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83개의 국립대학들이 각 지역에 고루 분포되어 있다.

 

전 분야를 아우르는 국립대학의 교육 시스템

국립대학들은 과학(수학, 화학, 물리, 생물…), 기술(컴퓨터, 공학, 전기전자, 재료과학…), 문학, 언어, 예술, 인문학, 법, 경제, 경영, 약학, 스포츠 등 전 분야에 걸친 전공분야를 다룬다.

국립대학에서는 학사, 석사, 박사 학위의 모든 과정이 제공되며, 해당과정 이수시 국가 학위를 수여한다. (학사-3년, 석사-2년, 박사-3년)

 

대학의 주요 역할-연구 활동

대학에서의 연구활동은 62,000여명의 교수와 연구진을 통해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295개의 박사과정 교육기관(École doctorale)은 1,200여 개의 연구소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박사과정은 외국인에게도 개방되어 있으며 최근 국제화 추세에 발맞춰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2008년에 프랑스 내에서 박사과정에 있는 전체 학생 수 67,000여명 중에서 25,000여명 이상이 외국인 학생들이다.

 

현재 프랑스에서 고등교육을 받고 있는220만명의 학생 중 2/3이 국립대학 소속 학생이다.

국립대학은 현대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술분야 및 전문학위 과정을 개설하였다.

 

• 엔지니어 과정 : 프랑스 전체 엔지니어 학위 중 60% 가량이 본 과정을 통해 발급

• 700 여개 이상의 전공 분야의 직업전문학사(Licence professionnelle)

• 기술전문가 과정 : 기술대학(IUT)과 연계된 25개 이상의 전공분야과정

• 경영 과정 : 기업경영대학(IAE)에서 제공되는 과정

• 정치, 경제 과정 : 정치학연구소(IEP)에서 제공되

•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 과정 : 정보 커뮤니케이션 고등연구소(CELSA), 스트라스부르 대학의 저널리즘 대학 교육원과 공동 수업 프로그램 제공

 

※ 참고

DU(Diplôme d´Université)란?

국가학위처럼 대학 자체에서 발급하는 학위체계로, 각각의 대학들은 국가 차원의 규제를 받지 않는 대학 고유의 학위를 발급한다. 대학학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학위는 DU(Diplôme d´Université)와 DESU(Diplôme d´Études Supérieures d´Université)이다. DU와 DESU프로그램은 대학의 구체적인 지침이나 지역의 경제적 필요가 반영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학위들은 국가 학위는 아니지만 이 학위들을 통해 많은 외국인 학생들에게 특정분야에서 대학 수준의 지식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의학, 약학, 치의학 관련 전공>

의학, 약학, 치의학 전공은 대학에서 교육이 제공되며 주요 병원, 즉 Centres Hospitaliers Universitaires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해당 분야의 학업 과정도 공식적인 커리큘럼안에 속한다.

 

<외국인의 의대 진학 절차>

외국인 학생이 일반 과정에 직접적으로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자국에서 아직 의학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상태라면 그 동안 진행한 학업 연도와는 상관없이 프랑스에서 PCEM 1 과정에 진학해야 하며, 학년 말에 상급과정 진급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이 시험을 통과하면 서류 심사를 통해 자국에서 이수한 학력을 동등학력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판단하여 해당 학년으로 진급시킨다. 또 다른 방법은 외국인 지원자들에게 제공하는 인턴십 콩쿠르가 있는데 선발 인원이 매우 적다는 단점이 있다.

외국인 학생 및 의사를 위한 전공과정도 있다. 2010년 가을학기부터는 DFMS(Diplôme de Formation Médicale Spécialisée, 1~2년)와 DFMSA(Diplôme de Formation Médicale Spécialisée, 6개월~1년)과정이 기존의 AFS/AFSA를 대체한다. 다국적간의 협력 증진과 진보된 의학 기술의 교류에 있어 본 학위들은 그 척도로 이용될 것이다. 본 과정들을 수학하기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의 프랑스어 실력이 필수이며, 시험과 서류절차를 거치게 된다.

 

그랑제꼴

 

프랑스에만 존재하는 특수한 고등교육기관으로 19세기에 설립되었으며 매우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한다. 그랑제꼴은 학생 선발 과정이 매우 까다로우며 현재 약 10만 명의 학생들이 그랑제꼴을 다니고 있다.

 

그랑제꼴은 전 과정을 이수했을 시 Bac+5 수준의 국가 수여 석사 학위를 제공하며, 이 학위는 유럽 석사에준한다.

그랑제꼴에서는 또한 다음과 같은 특별과정 학위를 제공하기도 한다. : Bachelor(Bac+3 또는 Bac+4), Master of Science(Bac+4 또는 Bac+5),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Mastère Spécialisé(Bac+6) 그랑제꼴의 전통적인 입학전형 방식(2년간 그랑제꼴 준비반 과정 이후 시험을 거쳐 3년 연한의 교육과정에 입학)은 현대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끊임없는 변화 및 발전을 거듭한다.

외국 학생들 또한 외국인 특별전형을 통해 이수한 과정과 취득한 학위를 통해 입학이 가능하다. 심사 결과에 따라 입학 학년이 결정되며 해당 교육기관에서 2년에서 5년 사이의 학업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일부 그랑제꼴에서는 바깔로레아를 취득하거나 이에 준하는 중등교육을 이수한 외국인 학생들을 선발하기도 한다.

 

엔지니어 그랑제꼴

이공계열 전분야에 걸쳐 교육하는 200여 개의 국공립 및 사립 엔지니어 학교가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높은 수준 그 자체를 상징하는 엔지니어 학위가 발급된다는 것이며, 이 학위는 국가에서 수여하는 학위로서 박사과정으로 입학 응시가 가능하게 해준다. 학교에 따라 학위의 성격이 좀 더 총체적이거나 매우 전문적(농학, 화학, 생물학, 정보과학분야 등)일 수 있다. 국공립 엔지니어 그랑제꼴의 경우 학비는 연간 약 500유로 수준이다.

 

2009년 파이낸셜타임즈(FT)에서 선정된 경영석사 2008년 The Economist는 MBA TOP 100랭킹에서 TOP 10 중 5곳이 프랑스 학교였으며, 3개의 프랑스 MBA를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선정하기도 하였다.

 

상경계 그랑제꼴

약 200여 개에 달하는 프랑스의 상경계 그랑제꼴들은 모두 국가인증을 받은 학교들이며 CGE(Conférence des Grandes Écoles)그룹에 속해있기도 하다. 다양한 수준의 상경계 그랑제꼴들은 경제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경영방식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수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장 연수 및 국제교류를 중심으로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대다수의 상경계 그랑제꼴은 공동 입학전형을 진행하며 190여 개의 학교들이 바깔로레아를 취득한 학생들에게 입학허가를 내리기도 한다. 대다수의 프랑스 상경계 그랑제꼴은 사립이며 연간 학비는 약 4,500~7,000유로 가량이다.

 

※ 참고

상경계 그랑제꼴에 부여되는 CGE, EQUIS, AACSB, AMBA 등과 같은 라벨들은 학교 자체 또는 학위에 수여되는 것으로 이는 학교의 교육수준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한다는 의미와 동시에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학위임을 보여주는 인증 표시이다.

<그 밖의 분야및 국립 그랑제꼴>

엔지니어, 상경계 그랑제꼴 뿐만 아니라 공공행정학(국립행정학교-ENA), 국방연구학, 고등교육 및 연구(국립고등사범학교-ENS), 그리고 농학과 수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그랑제꼴이 존재한다.

 

<국립고등사범학교 ÉcolesNormales Supérieures>

파리, 카샹, 리옹에 모두 4개의 ENS가 있으며, 이 학교에서는 교육자 혹은 연구자가 될 학생들을 위해 인문학부터 과학까지 전분야에 걸쳐 고루 교육한다.

외국인 학생들이 응시하기 위해서는반드시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하며 학업기간 동안의 성적 및 입학시험 결과를 통해 선발한다. 유럽학생의 경우 ENS-Europe이라는 특별 전형을 통해 선발된다.

 

건축학교

 

건축학교의 학제 구성도 유럽학제 통합으로 LMD(학-석-박사)시스템으로 변경되었다.

 

• 1기 과정 : 수업연한 3년, 학사에 해당

• 2기 과정 : 수업연한 2년, 석사에 해당

• 건축사자격증(HMNOP)을 얻기 위해서는 6학년 까지의 과정과 인턴십까지 이수해야 한다.

• 3기 과정 : 3기 과정은 다양한 종류의 전문석사과정 또는 대학-연구소간 연계 과정에 따른 건축박사 준비과정을 총체적으로 포함한다.

 

※ 참고 사이트 : www.archi.fr/RECHERCHE

 

20개의 국립건축학교는 문화부 산하에 있으며 국가 학위를 수여한다.

 

※ 학교리스트 : www.archi.fr/ECOLES

 

이 외 두 곳의 학교에서 국립건축학교와 동등하게 인정받는 건축학위를 수여한다.

 

• INSA Strasbourg(구 ENSAIS)

스트라스부르 국립응용과학 연구소

www.insa-strasbourg.fr

 

• Ecole spéciale d´architecture

사립 건축전문학교

www.esa-paris.fr

 

예술학교

 

국립고등예술학교와 국립고등응용예술학교는 3년~5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국가학위(DNAP 또는 DNSEP)가 수여되는 최고 수준의 예술 교육기관이다.

 

미술에 대한 기초수업과 전반적인 이론 교육과정을 거친 후 순수예술, 디자인 또는 시각 커뮤니케이션 분야 중에서 전공을 선택하여 보다 전문화된 교육을 받게 된다.

상공회의소 소속에 있는 사립 예술학교들은 자격증 또는 인증서를 수여한다. 이 자격증들은 직업기술검증위원회(Répertoire National de Certification Professionnelle, www.cncp.gouv.fr)에서 검증된 학위로서 이수한 학업과정의 수준에 따라서 학위가 단계별로 분류되어 있다. 모든 사립학교들은 각 학교마다 시험 또는 면접을 통한 개별적인 선발방식이 있다.

 

기타 교육기관 – 고등학교, 전문학교 등

 

STS(Sections de Techniciens Supérieurs)라 불리는 7,000여 개 이상의 전문기술교육과정이 고등학교(Lycée)에서도 제공된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바깔로레아 취득 후 2년간 145개의 전문분야(기술, 3차 산업, 예술 등)의 BTS 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수 있다. 일부 고등학교는 그랑제꼴 준비반(CPGE)을 운영하는데, 이곳에서는 2년간 이과 및 문과 수업을 진행한다. STS와 CPGE 프로그램은 입학시험을 통해 학생들을 선발한다.

 

전문학교(École spécialisée)라 불리는 교육기관들은 프랑스 고등교육의 폭을 더욱 넓히는 역할을 하며, 그 분야는 관광, 의료보조, 사회복지, 요리, 패션디자인, 광고, 홍보 등으로 다양하다. 이 기관들은 정부로부터 인증된 학위나 해당 기관에서 발급하는 학위 또는 인증서를 수여한다. 입학절차는 서류심사와 입학시험을 통해 이루어지며 2~5년 간의 교육과정을 거치게 된다.

 

Excerpted :  www.coree.campusfrance.org

Creative Commons License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3.0 Unported License.